■■ 산행기 ■■

장안사주차장 - 삼각산 - 상어령 - 투구봉 - 시명산 - 불광산 - 척판암

(1) 산행일자 : 2011년 4월 24일 (일)

(2) 산행날씨 : 세찬 바람이 불었으며 약한 연무현상이 있는 전형적인 봄의 맑은 날씨.

( 기온 : 10.6도 ~ 15.3도, 체감기온 : 9.1도 ~ 14.4도, 가시거리 : 18km ~ 23km

운량 : 0 ~ 1, 풍속 : 3.2m ~ 7.8m )

(3) 산행위치 : 부산직할시 기장군

(4) 산행코스 : 장안사 주차장 - 장안1교 - 324봉 - 삼각산(469m) - 상어령 - 투구봉(564m) - 시명산(676m)

- 불광산(660m) - 424봉 - 척판암 - 장안사 주차장 (원점회귀 산행)

(5) 산행거리 : 약 13.0km (실제 이동거리)

(6) 산행트랙 : 2011.04.24_삼각_시명_불광.gpx

(7) 산행시간 : 5시간 13분 (들머리시간 : 7시 57분, 날머리시간 : 13시 11분) - 간단한 식사 및 휴식시간 포함

(8) 상세시간 :

07:57 - 장안사 공용주차장
     07:59 - 장안1교
     08:18 - 갈림길(왼쪽, 직진은 우회길)
     08:23 - 324봉
     08:27 - 갈림길(직진, 우회길 합류)
     08:32 - 갈림길(왼쪽, 직진은 우회길)
     08:35 - 갈림길(직진, 우회길 합류)
     08:47 - 헬기장
     09:00 - 전망대(무덤 및 삼각산하봉 정상석 있음)
     09:07 - 삼각산(469m)
     09:11 - 삼각산(467m)
     09:28 - 이정표(안부사거리,직진)
     09:33 - 무덤
     09:37 - 이정표(오른쪽, 왼쪽은 석은덤)
     10:00 - 551봉(전망대)
     10:11 - 밧줄구간
     10:28 - 갈림길(직진, 오른쪽은 우회길)
     10:31 - 투구봉(564m)
     10:42 - 갈림길(직진, 우회길 합류)
     10:43 - 안부사거리(직진)
     10:56 - 갈림길(오른쪽, 직진은 우회길)
     11:05 - 갈림길(직진, 우회길 합류)
     11:06 - 이정표(직진, 오른쪽은 우회길)
     11:13 - 이정표(직진)
     11:16 - 시명산(676m)
     11:19 - 이정표(오른쪽)
     11:22 - 이정표(직진, 우회길 합류, 왼쪽은 대운산)
     11:24 - 이정표(직진, 왼쪽은 대운산)
     11:26 - 불광산(660m) - 50미터아래 나무벤치 - 라면으로 간단한 식사 26분 소요 - 52분 출발
     12:07 - 갈림길(왼쪽, 오른쪽은 장안사계곡)
     12:10 - 이정표(직진, 왼쪽은 상대계곡)
     12:18 - 갈림길(오른쪽, 직진은 350봉)
     12:21 - 이정표(직진, 왼쪽은 장안사)
     12:24 - 갈림길(왼쪽, 직진은 우회길)
     12:26 - 갈림길(직진, 우회길 합류)
     12:28 - 이정표(직진)
     12:34 - 424봉(왼쪽으로 진행)
     12:39 - 소나무가 있는 전망바위
     12:43 - 전망바위
     12:46 - 갈림길(왼쪽 내리막 밧줄구간, 직진은 척판암, 장안사)
     12:49 - 척판암 산신각
     12:52 - 척판암
     12:55 - 이정표(직진)
     13:07 - 시멘트도로
     13:11 - 장안사 공용주차장

(9) 기타사항

○ 본 산행기는 같은 경로를 산행하고자하는 후행자에게 도움되기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부산 울산 대도시 근교에 있는 산이기 때문에 등산로 상태는 매우 양호하다. 하지만 등산로가

거미줄처럼 얽혀 있기 때문에 헷갈릴 수가 있으니 사전에 산행코스를 면밀히 검토해야 하며

작은 봉우리로 올라가는 길에는 어김없이 우회길이 있으니 체력에 따라 우회길을 따르면 된다.

○ 불광산 척판암의 유래 : 척판암은 신라 문무대왕 13년에 원효대사님이 창건하였으며,

원효대사님이 선정중에 혜안으로 살펴보니 당나라 종남산 태화사의 천명대중이 장마로 인한

산사태로 매몰 될 것을 알고 신라의 원효가 판자를 던져 대중을 구한다라고 쓴 현판을 불가사의한

신통력으로 태화사에 날려보냈다. 그곳 대중들이 공중에 떠있는 현판을 보고 신기하게 여겨

법당에서 뛰쳐나와 보는 순간 절 뒷산이 무너져 큰 절이 매몰되었다. 이 인연으로 목숨을 구한

천명의 중국 스님들이 신라 척판암으로 와 원효스님의 제자가 되었다. 원효스님은 그들이 머물

곳을 찾아 내원사 부근에 이르자 산신이 마중나와 현재의 산신각 자리에 이르러 자취를 감추었다

한다. 이에 원효스님은 대둔사를 창건하고 상,중,하 내원암을 비롯, 89개의 암자를 세워 1천명을

거주시켰다. 그리고 천성산 상봉에서 화엄경을 강론하여 1천명의 승려를 득도하게 하였다.

이때 화엄경을 설한 자리에는 화엄벌이라는 이름이 생겼고 중내원암에는 큰 북을 달아놓고

산내의 모든 암자가 다 듣고 모이게 했으므로 집붕봉이라는 이름이 생겼으며 1천명이 모두

성인이 되었다하여 산이름을 천성산이라 하였다 한다.

○ 장안사로 대중교통인 버스를 이용하여 가는 방법은 일반버스 39번, 181번, 183번, 188번

급행버스 1003번, 1005번, 1006번을 이용하여 기장시장 혹은 기장중학교에 하차하여

기장중학교 쪽에서 기장9번 버스를 이용하여 장안사 버스정류소로 간 후 15분정도 걸어가면 된다.

◀III 산 행 사 진 III▶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나옵니다)

┗▶ 구글어스로 조망한 전체적인 산행경로.

┗▶ 산행거리에 따른 고도를 그래프로 표시.

┗▶ 부산일보 등산지도에 당일 산행했던 길을 표시하였다. 국제신문보다 부산일보의 등산지도가 세밀하다.

등산 코스의 정확한 경로가 등산지도에 표기되어있어 부산일보의 등산지도를 항상 들고 다닌다.

최근의 부산일보 등산지도는 세밀하지 못해 많이 아쉬울 뿐이다.

┗▶ 국제신문의 등산지도에 표시된 코스와 동일하게 산행하였다.

┗▶ 07:57 - 장안사 공용주차장에 주차 한 후 왔던 길을 따라 조금만 내려간다.

┗▶ 07:59 - 장안1교 넘어 화장실이 있는데 화장실 오른쪽으로 산길이 열려있다.

┗▶ 08:06 - 처음부터 된비알이지만 조금만 올라가면 첫 전망바위가 나온다.

부처님오신날이 가까워 그런지 장안사에 연등으로 가득하다.

┗▶ 08:08 - 멀리 대운산이 보이고 왼편에 보이는 것이 424봉이다.

┗▶ 08:18 - 첫 갈림길이 나오는데 직진은 324봉을 거치지 않고 질러가는 우회길인데 진행은 왼쪽으로 간다.

324봉에는 특별한 조망이 없으므로 체력안배를 위해 우회길로 가는 것이 좋겠다.

┗▶ 08:23 - 삼각점이 있는 324봉.

┗▶ 08:27 - 324봉을 내려오면 좀전의 우회길과 합류하게 된다.

┗▶ 08:32 - 5분후 나타나는 갈림길에서 직진은 우회 길이고 왼쪽 길은 능선으로 가는 길이다.

역시 체력안배를 위한다면 곧장가면 된다. 진행은 왼쪽 길.

┗▶ 08:35 - 잠시후 우회길과 다시 만난다.

┗▶ 08:47 - 헬기장

┗▶ 09:00 - 무덤이 있는 전망대에 도착한다. 삼각산하봉 정상석은 깨어져 있음.

┗▶ 09:00 - 대운산과 장안사계곡 그리고 걸어왔던 능선이 한눈에 보이고 멀리 푸른 동해바다도 조망된다.

┗▶ 09:01 - 가야 할 시명산과 불광산 방향을 바라본다.

┗▶ 09:07 - 밧줄구간을 올라가면 왼쪽으로 등산로가 이어져있는데 오른쪽에 삼각산 정상석이 있다.

산길따라 곧장 왼쪽으로 가면 이곳을 놓치게 된다.

┗▶ 09:11 - 삼각산(467m). 3년전 새로이 세운 또다른 정상석.

┗▶ 09:28 - 이정표가 있는 안부사거리. 왼쪽은 용소골, 오른쪽은 장안사계곡. 직진한다.

┗▶ 09:33 - 무덤

┗▶ 09:34 - 왼쪽으로 간다.

┗▶ 09:37 -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 왼쪽은 석은덤,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 09:38 - 한동안 왼편으로 골프장을 계속 보면서 걷게 된다.

┗▶ 09:53 - 등산로변경안내 표지판이 서 있는 곳을 지나친다.

┗▶ 10:00 - 시원한 조망이 있는 551봉에 도착하여 삼각산 방향을 바라본다.

┗▶ 10:00 - 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골프장을 보면 그저 씁쓸할 뿐이다.

┗▶ 10:00 - 오른쪽엔 삼각산, 왼쪽엔 424봉. 중앙으로 장안사 계곡.

┗▶ 10:28 - 왼쪽에 등산로변경안내 표지판이 서 있는 갈림길.

오른쪽은 투구봉으로 오르지 않고 우회하는 길이니 체력안배를 위한다면 우회. 진행은 직진한다.

┗▶ 10:31 - 산신제단이 있는 투구봉(564m).

┗▶ 10:42 - 우회했던 길과 합류한다.

┗▶ 10:43 - 안부사거리에서 직진한다. 왼쪽은 매곡, 오른쪽은 장안사계곡.

┗▶ 10:56 - 직진은 봉우리로 올라가지 않는 우회길이며 진행은 오른쪽으로 올라간다.

┗▶ 11:05 - 왼쪽에서 오는 우회했던 길과 합류한다. 오른쪽은 장안사계곡.

┗▶ 11:06 -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 오른쪽은 시명산을 거치지 않고 대운산 불광산으로 가는 우회길인데

시명산을 가기 위해서는 이곳에서는 우회하지 않고 곧장 올라가야 한다.

┗▶ 11:13 - 이정표(직진)

┗▶ 11:16 - 시명산(676m)

┗▶ 11:19 - 이정표가 동시에 2개 서 있는데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것 같다.

┗▶ 11:22 - 이정표가 있는 사거리. 오른쪽에서 오는 길은 우회했던 길 합류, 왼쪽은 대운산, 곧장 진행한다.

┗▶ 11:24 - 왼쪽은 대운산, 조금만 가면 불광산이다.

┗▶ 11:26 - 불광산(660m) 정상의 모습.

50미터 걸어가면 나무벤치와 약간의 공터가 있다.라면으로 간단한 식사 26분 소요, 52분 출발한다.

┗▶ 11:52 - 나무벤치에 앉아 간단하게 라면으로 요기하고 출발한다.

┗▶ 11:56 - 이정표(조난위치번호7번)

┗▶ 12:07 - 오른쪽은 장안사계곡방향, 왼쪽 주 등산로따라 내려간다.

┗▶ 12:10 - 왼쪽은 상대계곡, 곧장 걸어간다.

┗▶ 12:18 - 코끼리? 멧돼지? 특이한 모양을 하고 있는 나무.

┗▶ 12:18 - 424봉으로 가기 위한 갈림길. 원으로 표시한 424봉이 보이는 곳이다.

┗▶ 12:21 - 왼쪽은 장안사. 곧장 걸어간다.

┗▶ 12:24 - 곧장가면 우회길. 왼쪽은 봉우리로 올랐다가 다시 내려가는 길. 잠시후 곧 만나게 된다.

┗▶ 12:26 - 우회했던 길과 합류한다.

┗▶ 12:28 - 왼쪽은 장안사, 오른쪽은 장안사계곡. 424봉으로 직진한다.

┗▶ 12:34 - 별 특징없는 424봉. 왼쪽으로 진행한다.

┗▶ 12:39 - 소나무가 있는 전망바위.

┗▶ 12:43 - 조금 더 내려오면 전망바위가 또 나타난다.

사진을 잘보면 척판암과 그 아래 백련암이 보인다.

┗▶ 12:43 - 전망바위에서 대운산 방향을 바라본다.

┗▶ 12:46 - 전망바위를 내려오면 곧바로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왼쪽밧줄이 있는 곳으로 내려간다.

곧장 가더라도 척판암으로 갈 수 있다.

┗▶ 12:49 - 밧줄을 내려서면 척판암 산신각을 지나게 된다.

┗▶ 12:52 - 척판암 경내를 통과한다.

┗▶ 12:54 - 경내에 연등들이 달려있다.

┗▶ 12:55 - 척판암을 나서면 이정표가 있는 사거리가 나타나는데 곧장 걸어간다. 좀전 전망바위에서 곧장

걸어가면 오른쪽으로 내려오게 된다. 백련암을 들리고 싶다면 왼쪽 길로 내려가면 된다.

┗▶ 13:07 - 시멘트 도로에 다다른다. 뒤쪽으로 주차된 차량들이 보인다.

┗▶ 13:07 - 뒤돌아 담은 모습.

┗▶ 13:11 - 장안사 공용주차장이 보인다.

┗▶ 13:11 - 공용주차장에 도착하면서 산행을 마무리한다.

- 아니온듯 다녀가세요 - Leave No Tra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