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듣고 보고 알고있는 고어텍스
하지만 막상 의류나 신발등 아웃도어용품을 구입할려고 마음먹고 알아보면 머리가 지끈거린다.
고어텍스 하나만 알면 되는 줄 알았는데 왜이리 복잡한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2007년 뉴 네이밍 시스템으로
기존 ‘고어텍스 클래식’, ‘고어텍스 XCR’, ‘고어텍스 소프트쉘’, ‘고어텍스 팩라이트쉘’ 등을
기능성에 따른 세분화된 라인으로 업그레이드 시켜
'고어텍스 퍼포먼스쉘’, ‘고어텍스 팩라이트쉘’, ‘고어텍스 소프트쉘’, ‘고어텍스 프로쉘’ 등
4개의 브랜드로 통합했습니다.
따라서 지금 현재는 아래의 4가지로 나옵니다.
(1) 고어텍스 퍼포먼스쉘
(2) 고어텍스 팩라이트쉘
(3) 고어텍스 소프트쉘
(4) 고어텍스 프로쉘
고어텍스 (Gore-Tex)
고어텍스(GORE-TEX) 는 미국의 W.L. 고어박사가 발명하여, 1976년경에 시장에 등장한 소재로서 전세계적으로 각광받는 뛰어난 방수, 투습, 방풍 기능을 발휘하는 원단으로 보다 험난한 상황에서 최고의 기능과 탁월한 위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방수성과 통기성이라는 상반된 특성을 가진 소재이며 처음에는 유아용의 소재로 고안한 것인데, 지금은 우비, 자켓, 텐트, 신발 등의 아웃도어용품의 소재로서 필요불가결한 소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구조는 무수히 많은 얇은 다공질 필름을 나일론 같은 소재에 접착(laminate)한 것으로 이 필름 자체가 높은 발수성(撥水性) 즉, 수분을 잘 받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필름에는 물분자보다 700배나 작은 구멍이 나 있는데 이것이 수분의 침투를 방지하면서 동시에 몸에서 발생하는 수증기를 통과시키는 특성을 가진다.
고어텍스(GORE-TEX) 원단은 외부의 물이나 눈 등의 수분을 막아주면서(완벽한 방수), 내부의 땀을 신속히 배출하여(투습), 보온과 방풍은 물론 항상 쾌적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유지시켜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멤브레인 막이다.
특히 극한 상황에서 진가를 발휘하며(해외 고산, 극지, 악천후 등) 이미 세계적인 전문 산악인과 트랙커 들에게 기능과 실용성으로 입증받아 이제는 생활속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원단이다.
고어텍스 팩라이트쉘 (Gore-Tex Paclite Shell)
1.구조
고어텍스 팩라이트(Gore-Tex Paclite®)는 Gore-Tex 2 Layer와 3 Layer의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으면서, 고어텍스 원단 중에서 가장 가볍고, 통기성이 강화된 미국 Gore 社의 신소재이다.
기존 고어텍스의 방수, 방풍, 투습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원단의 무게를 15%까지 줄이고 투습성을 40% 강화시킨 획기적인 제품으로 안감이 필요없도록 내마모성을 높여 유사한 3-Layer Gore-Tex® 보다 가벼우며 우수한 방수, 방풍, 투습기능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2. 기능
- 완벽한 방수기능
- 탁월한 투습기능
- 뛰어난 경량성
고성능 폴리에스테르나 나일론으로 만들어진 표면으로 유류에 대한 저항력이 강한 물질과 탄소로 이루어진 보호층에 쌓인 멤브레인이 특징입니다. 특수한 GORE-SEAM®기술로 모든 솔기가 100% 방수 처리 됐음을 보장한다.
이러한 구조를 가진 옷은 수직, 수평 방향의 바람 아래의 극한적인 상황을 시뮬레이트 하는 자사의 가장 엄격한 우천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또한, 최신 의류 디자인 기술을 이용하여 극단적으로 습한 기상 상황에서도 우수한 보호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하이킹, 자전거, 달리기, 여타 무게와 공간이 중요한 스포츠에 이상적이다.
고어텍스 소프트쉘(Gore-Tex Soft Shell)
고어텍스 소프트쉘(Gore-Tex Soft Shell)은 춥고 거친 기후에서 보다 편안한 움직임과 활동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원단이다. 원단의 표면은 매우 부드럽게 제작되고 안쪽면은 보온성을 향상시켰다.
* 주요기능
- 뛰어난 방수, 방풍, 투습기능
- 최적의 편안함과 최적의 환경적응 기능
* 특징
- 3레이어로 구성. 고어텍스 멤브레인이 부착되고 원단의 겉면은 부드럽게 처리된 원단(ex : Woven 계열)를 부착하고 가장 안쪽 레이어는 짧은 기모가 살아있는 소프트 플리스나 플란낼 안감을 부착하여 보온성 강화
- 고어의 기술이 적용된 100% 심테이핑
이러한 구조를 가진 옷은 수직, 수평 방향의 바람 아래의 극한적인 상황을 시뮬레이트 하는 자사의 가장 엄격한 우천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또한, 최신 의류 디자인 기술을 이용하여 극단적으로 습한 기상 상황에서도 우수한 보호력을 제공한다.
고어텍스 퍼포먼스쉘(Gore-Tex Performance Shell)
고어텍스 퍼포먼스쉘(Gore-Tex Performance Shell)은 스키, 사이클링, 등산, 스노우보드 등과 같은 아웃도어 스포츠와 일상생활에서의 외출복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도록 개발되었다.
기존 고어텍스의 고유한 성능인 뛰어난 방수, 방풍, 투습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은 퍼포먼스쉘은 부드러운 질감과 고기능성의 뛰어난 겉감, 방수 멤브레인, 그리고 안감으로 이루어진 2 레이어 또는 3 레이어의 두 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퍼모먼스쉘로 제작된 의류의 솔기 부분은 Gore-Seam 공법에 의한 완벽한 심실링 처리로 바늘 구멍으로 스며드는 작은 물방울까지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퍼포먼스쉘은 Airvantage(단열 기술), Extreme Wet Weather Construction(방수 시스템), Gore Comfort Mapping(착용자를 위한 최적의 의류 디자인) 등 각종 신기술이 적용된 신개념 고어텍스이다.
고어텍스 엑스씨알(Gore-Tex XCR)
기존 고어텍스 원단의 단점을 개선해 의류 내부의 습기를 배출하는 투습성능을 25% 향상시키고 무게를 10% 이상 줄인 제품. 내구성 역시 향상되어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서 최적의 기능과 쾌적함을 제공한다.
엄선된 겉감과 안감을 채택해 격렬한 활동에도 강한 내구성을 발휘하며 특히 편안하고 쾌적한 착용감을 위해 최고의 투습성을 지닌 것이 특징으로, 눈이나 비가 오는 보다 험난한 지형 조건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신축성을 지닌 고어텍스 XCR 원단도 있어 활동성을 보강했다. 고어텍스 XCR 제품도 2-Layer와 3-Layer 두 종류의 원단이 생산된다.
하지만 새로운 네이밍 시스템으로 XCR 이라는 이름은 사라집니다.
고어텍스 프로쉘 (Gore-Tex Pro Shell)
고어텍스 프로쉘(Gore-Tex Pro Shell)은 아웃도어 활동 전문가들과 매니아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광범하고 극한적인 환경에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시중의 어떤 직물보다 찢어짐이나 파손에 대한 저항력이 높고 가장 강력하고, 가장 투습성이 높으며 강한 방수, 방풍 기능을 자랑하는 직물들로 만들어졌다.
* 주요장점
- 아웃도어 활동 전문가들과 매니아들의 요구를 충족
- 광범하고 극한적인 환경에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도록 설계
- 굉장히 강력하며, 굉장히 투습성이 좋고, 강력한 방수, 방풍 기능을 자랑
두 겹(2-Layer) 또는 세 겹(3-Layer)의 구조 중 선택 가능, 두 겹은 유연하고 잔잔한 운동을 위해, 세 겹은 더욱 거친 활동을 위해 사용.
'산에 관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이 등산에 약하다고요? (0) | 2010.01.02 |
---|---|
고어텍스 (GORE-TEX) 제품 세탁 및 유지 관리법 (0) | 2009.12.03 |
무릎에 대한 조언 (0) | 2009.12.03 |
버프(buff) 사용법 (0) | 2009.11.29 |
산에 왜 오르는가? (0) | 2009.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