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에 관한 정보

고어텍스 (GORE-TEX) 제품 세탁 및 유지 관리법

◈ 세탁


1) 고어텍스 의류는 40℃의 온수에 세제를 잘 푼 다음 물세탁을 해야 합니다.
2) 세탁기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옷과 함께 세탁하지 마십시오.
3) 지퍼와 벨크로, 단추 등을 모두 잠근 상태에서 세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왜냐하면 세탁과정에서 의류에 부착된 지퍼,단추 등에의해 고어텍스 멤브레인이 손상되어 고어텍스 고유의 기능이 떨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세제찌꺼기가 남아있을 경우 탈색이나 멤브레인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깨끗이 여러 번 헹궈주십시오.
5) 표백제나 섬유유연제는 절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6) 세탁 전 의류 안에 부착된 제품 손질 관리 라벨을 꼭 확인해 주십시오.  
 
◈ 건조
1) 가정에서 : 세탁 후 옷걸이에 걸어서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에서 말려주시면 됩니다.
2) 드럼세탁기 사용이 가능할 시 : 드럼세탁기에서 온풍 건조해 주시면 따뜻한 열(온풍)이 고어텍스 원단 자체의 발수기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다림질
1) 다림질은 반드시 의류 안에 부착된 제품 손질 관리 라벨을 반드시 확인하고 하여 주십시오
2) 스팀다리미일 경우 옷 위에 얇은 천을 덮고 낮은 온도에서 스팀다림질을 해 주시기 바라며, 따뜻한 열이고어텍스 원단자체의 발수기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발수성 회복 방법
발수성이 얼마나 오랫동안 잘 유지되는가는 얼마나 많이 착용했는지, 또는 어떻게 관리 되었는지에 따라 좌우됩니다. 물론 발수성이 약해졌을 경우, 회복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깨끗이 세탁하고 여러번 헹구고, 온풍으로 건조해 주세요!


1) 발수성 회복 방법 보기 

 
2) 발수성이란?
발수성이 약해지더라도 고어텍스 멤브레인이 지속적인 방수기능을 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물이 스며들지는
않습니다. ( "방수"와 "발수"는 다른 뜻입니다 ) "발수성이란 고어텍스 원단 표면에 물방울이 닿을 때, 바로 스며들지 않고 구슬처럼 튕겨져 나가는 성질입니다.


겉감이 축축하게 젖으면, 옷이 차갑고 무겁게 느껴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쾌적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께서 정기적으로 발수성 관리를 해 주시는 것은 쾌적한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발수성은 원단 표면에 발수용액을 아주 얇게 골고루 처리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이 거듭될수록
발수성이 약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제품의 이상이 아닙니다"

3) 발수성이 약해지는 이유는?
1. 연기, 먼지, 각종 스프레이 등이 옷 표면을 덮었을 때.
2. 세탁 시 섬유 유연제를 사용했을 때.
3. 착용 시 배낭 끈, 팔 부분 등에 반복적으로 마찰이 가해졌을 때.
4. 잦은 착용과 세탁으로 인한 마모.  
 
◈ 제품의 수명
모든 제품의 수명은 제품의 디자인, 구조, 부자재 등의 품질 뿐만 아니라, 사용되어지는 상황, 관리법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적절한 손질과 유지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고어텍스 제품은 용도에 맞게 사용할 경우 기능을 잘 유지할 수 있으며, 내구성을 지닌 제품입니다. 하지만 영원불멸의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인 착용으로도, 여러 가지 착용환경과 외부 자극에 의해서도 손상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손질과 예방차원에서의 관리는 고어텍스 제품의 수명을 늘리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 구멍과 흠집
아웃도어 애호가들은 대부분 가벼우면서도 가장 험난한 환경에서도 튼튼하게 견딜 수 있는 제품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모든 방수제품은 구멍과 흠집으로 인해 물이 스며들 수 있습니다. 미세한 구멍들은 일상적인 착용, 부주의, 또는 외부 자극 등과 같이 다양한 이유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몇 개 안 되는 미세한 구멍들에는 불편함을 느끼지 못 할 수도 있지만, 계속 누적되다 보면 심각한 누수현상 및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미세한 구멍은 일반적으로 육안으로는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고어사에서는 수압테스트를 이용해서 구멍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 방수테스트 방법
수터테스트(Suter test)란 고어텍스 의류의 방수기능과 관련된 품질 관리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방법은 지름 20cm정도 되는 원틀에 원단을 고정시키고 아래에서 3psi의 수압을 2분동안 공급합니다.
이 때 원단에 미세한 구멍이라도 있을 경우 또는 씸테입처리 부분이 느슨하게 되어있는 경우 그 부분으로 물이 빠져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 오는 날 젖은 의자에 앉거나, 베낭을 맨 채로 웅덩이에 무릎을 꿇는 정도의 압력을 가해도 혹은 장시간 비를 맞더라도 방수가 지속될 수 있는 기능을 점검하기 위한 테스트 방법입니다.  
 
◈ 고어텍스 의류의 수선
아무리 제품을 아무리 신중하게 잘 관리하더라도, 아웃도어 의류는 손상될 수도 있고, 따라서 수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방수기능을 잘 유지하기 위해서 고어텍스 씸씰링 처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어텍스 제품에 수선을 요할 경우 구입하신 제품의 브랜드 대리점, 본사로 접수하여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