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기 ■■

내원사 숲속제1주차장 - 내원사 - 천성산2봉 - 은수고개 - 화엄벌 - 내원사

(1) 산행일자 : 2011년 3월 6일 (일)

(2) 산행날씨 : 산행하기 좋은 봄날같이 포근한 맑은 날씨.

( 기온 : 4.4도 ~ 12.2도, 체감기온 : 3.4도 ~ 10.7도, 가시거리 : 20km ~ 22km

운량 : 5 ~ 9, 풍속 : 1.4m ~ 3.9m )

(3) 산행위치 : 경남 양산시

(4) 산행코스 : 내원사 숲속제1주차장 - 내원사 - 나무계단 - 천성산2봉(859m) - 너럭바위 - 은수고개

- 화엄벌(화엄늪) - 목책 - 내원사 숲속제1주차장 (원점회귀 산행)

(5) 산행거리 : 약 10.4km (실제 이동거리)

(6) 산행트랙 : 2011.03.06_내원사_천성_화엄벌.gpx

(7) 산행시간 : 5시간 27분 (들머리시간 : 8시 49분, 날머리시간 : 14시 16분) - 식사 및 휴식시간 포함

(8) 상세시간 :

08:49 - 내원사 숲속제1주차장

08:59 - 내원사

09:07 - 첫 계류건넘

09:22 - 된비알 시작

09:30 - 나무계단

09:53 - 이정표(천성산 1봉, 2봉 갈림길)

10:29 - 천성산 2봉

10:55 - 은수고개

11:13 - 해맞이장소 - 53분경 점심식사 및 휴식

12:29 - 원효암 갈림길

12:39 - 홍룡사 갈림길

13:09 - 임도

13:20 - 목책

14:16 - 내원사 숲속제2주차장

(9) 기타사항

○ 본 산행기는 같은 경로를 산행하고자하는 후행자에게 도움되기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내원사 숲속제1주차장은 내원사 조금 못미쳐 상가와 주차장이 같이 있는 곳인데 용연사거리에서

이곳까지 걸어오는 것은 시간이 제법 걸린다. 따라서 원점회귀 산행이므로 차량을 이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다.

○ 목책은 내원사에서 수도에 방해된다고 등산로를 막기 위해 설치한 것이다. 대부분 산행은

목책따라 내려가서 지푸네골로 내려가는 편이며 조금 더 걷는다면 용소골로 내려가게 된다.

물론 지푸네골로 내려가기 전의 삼거리에서 내원사계곡으로 갈 수 있고, 용소골로 내려가기 전의

임도에서 내원사계곡으로 내려 갈 수 있다. 어쨓던 이번 산행은 하산 할 때 수도증진에 방해하지

않도록 내원사로 가지 않게 되는데 그래도 가급적 조용히 다녔으면 하는 바램이다.

◀III 산 행 사 진 III▶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나옵니다)

┗▶ 구글어스로 조망한 전체적인 산행경로.

┗▶ 산행거리에 따른 고도를 그래프로 표시.

┗▶ 부산일보 천성산 지도에 당일 걸었던 산길을 표시하였다.

┗▶ 08:49 - 오늘은 아는 지인과 함께 산행을 하게 되었는데 철인 3종으로 단련된 체력을 가진 분이다.

┗▶ 08:50 - 내원사 방향으로 출발한다.

┗▶ 08:57 - 플랜카드 있는 곳으로 올라가야 하지만 잠시 내원사에 들렀다 가기로 한다.

┗▶ 08:59 - 경내에 참선중이라는 주의 글을 보고 잠시만 들러보고 다시 돌아나간다.

┗▶ 09:02 - 다시 돌아나가 화살표 방향으로 진행한다.

갈림길이 몇군데 있으나 천성산 2봉까지는 주 등산로따라 올라가면 된다.

┗▶ 09:05 - 왼쪽은 중앙능선으로 올라가는 길. 계속 직진한다.

┗▶ 09:07 - 얼마전 비가 와서 그런지 계곡 물이 제법 흘러내린다.

┗▶ 09:22 - 이곳에서부터 된비알이 시작된다.

┗▶ 09:30 - 나무계단

┗▶ 09:36 - 된비알 나무계단이 장난아니다.

┗▶ 09:42 - 오른쪽은 내원사 계곡으로 내려가는 길인듯 하다.

┗▶ 09:53 - 오른쪽은 은수고개 혹은 해맞이장소로 가는 길이다. 계속 직진한다.

┗▶ 10:00 - 이정표를 지나 몇분 걸어가면 전망바위가 나타난다.

이곳에서 과일도 먹으면서 8분이상 쉬었다 출발한다.

┗▶ 10:26 - 천성산 정상 안부에 도착한다. 오른쪽에 천성산이 있다.

┗▶ 10:28 - 천성산 2봉이 바로 앞에 있다.

┗▶ 10:29 - 천성산 2봉. 정상에는 아직 때가 이른 듯 하지만 아이스크림을 팔고 있다.

┗▶ 10:32 - 천성산 2봉에서 바라 본 천성산 1봉과 화엄벌의 풍경.

┗▶ 10:33 - 가야 할 길을 표시해 보았다.

┗▶ 10:46 - 간이식탁이 있는 삼거리. 그대로 진행하면 미타암, 등잔산 방향이다.

은수고개, 천성산 1봉은 오른쪽으로 가야한다.

┗▶ 10:55 - 은수고개. 8시방향은 미타암, 오른쪽은 내원사, 왼쪽은 무지개폭포

주 등산로따라 그대로 진행한다.

┗▶ 11:11 - 조난위치표지판(양산 17-3)이 있는 갈림길. 오른쪽은 내원사로 내려가는 길이다.

┗▶ 11:13 - 해맞이장소에 있던 천성산 1봉 정상석의 잔해.

┗▶ 11:16 - 아직 시간이 조금 이르긴 하지만 천성산에 오면 식사하는 장소이기에 식사하기로 한다.

53분경 점심식사 및 휴식을 취하고 12시 9분 출발한다.

┗▶ 12:09 - 왼쪽은 등잔산, 오른쪽은 청송산으로 이어지는 마루금, 중앙계곡은 무지개폭포 방향이다.

┗▶ 12:11 - 철조망이 앞을 가로막고 있는 삼거리. 화엄늪 방향인 입간판 쪽으로 진행한다.

┗▶ 12:23 - 화엄벌로 향하던 중 뒤돌아 본 풍경.

┗▶ 12:28 - 빛바랜 억새들이 있는 천성산 화엄벌의 풍경.

┗▶ 12:29 - 조난위치표지판이 있는 갈림길. 왼쪽은 원효암, 오른쪽으로 진행한다.

┗▶ 12:39 - 조난위치표지판이 있는 갈림길. 왼쪽은 홍룡사. 주 등산로따라 진행한다.

┗▶ 12:41 - 휴식을 취하면서 남은 과일을 먹고 10분후 다시 출발한다.

돌무더기가 있는 곳에서 왼쪽으로 내려가면 봉수대로 갈 수 있다.

진행은 울타리따라 간다.

┗▶ 12:53 - 마지막으로 화엄벌의 풍경을 담아본다.

┗▶ 13:09 - 임도를 가로질러 내려간다.

┗▶ 13:20 - 목책따라 주 등산로따라 진행하면 지푸네골, 용소골, 내원사로 갈 수 있다.

이번에는 등산객이 잘 다니지 않는 목책에서 오른쪽 방향의 길로 들어간다.

┗▶ 13:28 - 사진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타원으로 표시 한 것은 철조망이다.

오른쪽으로 약간 우회하여 곧장 진행하면 된다.

┗▶ 13:36 - 갈림길에서 왼쪽은 지푸네골 입구로 갈 수 있다. 주 등산로따라 내려간다.

┗▶ 13:43 - 내원사 쪽으로 내려오지 못하게 철조망으로 막아두었다. 철조망 옆으로 걸어간다.

┗▶ 13:47 - 이정표가 정겹다.

┗▶ 13:49 - 편안한 길따라 그대로 가게되면 내원사로 들어서게 되는데, 가급적 이 길따라 내원사로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 왼쪽방향으로 진행한다.

┗▶ 13:51 - 정겹게 느껴지는 나무다리를 건너고...

┗▶ 13:53 - 게류따라 조금만 내려가면 내원사계곡 건너편에 내원사로 오고가는 도로가 보인다.

┗▶ 13:55 - 내원사 계곡에서 내려온 방향을 표시해보았다. 계곡에서 13분정도 차디찬 알탕을 하고

14시 8분 출발한다.

┗▶ 14:09 - 대충 위치를 가늠 할 수 있도록 도로쪽으로 올라서서 담은 풍경이다.

┗▶ 14:13 - 사진과 같은 좋은 글귀가 적힌 비석들이 제법 있다.

┗▶ 14:16 - 오전에 출발했던 내원사 숲속제1주차장에 도착하면서 산행을 마무리한다.

왼쪽에 표시한 산길로 올라가면 용소골로 내려가는 초입의 임도로 가게된다.

- 아니온듯 다녀가세요 - Leave No Trace -